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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투자교실

월곶 판교 경강선 연장에 따른 부동산 영향

by 뚠순이 2024.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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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경강선은 판교역에서 여주역까지 운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월곶 판교간의 경강선 연장이 완공된다면 향후에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경강선 연장

 

1. 현재 경강선 노선도

현재는 서쪽으로는 판교역 동쪽으로는 여주역이 종점입니다. 현재는 투자 가치가 높은 지역을 꼽으면 판교, 성남, 이매역 정도입니다. 판교역에서 이매역까지는 약 1.5km 수준으로 역 간의 거리가 매우 가깝지만 이매역과 삼동역 사이의 거리는 약 7km로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사실상 삼동역에서 여주역 사이의 구간은 현재로서는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기는 어려운 지역들입니다.

 

2. 월곶 ~ 판교 경강선 연장 노선

 

출처 : 나무위키

이제 월곶과 판교간의 노선이 신설되면서 경강선의 연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9년 개통을 목표로 2024년 4월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시흥시청과 광명역 구간은 신안산선 공사중이므로 이 구간은 신안산선과 경강선 공용구간이 될 것입니다. 현재도 운영되고 있는 송도에서 월곶까지의 3개역은 개량 후 수인선과 공용구간이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만 완공된다면 송도역에서 여주역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노선이 완공되는 것입니다.

 

3. 경강선 연장에 따른 수혜지역

1) 광명역

첫 번째로 큰 수혜지역은 광명역입니다. 광명역은 현재 KTX 정차역이면서 동시에 1호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KTX를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광명역 지하철 운행 시간 간격이 너무나 넓은 관계로 사실상 이용이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처 역에서 택시를 타거나 자차로 역까지 와서 광명역 환승센터 주차장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불편 때문에 광명역을 이용할 바엔 차라리 서울역을 이용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강선과 신안산선이 증설되어 트리플 역세권이 된다면 지하철 이용이 한층 수월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광명역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광명역 근처의 호가는 12억 ~ 13억 수준입니다. 하지만 트리플 역세권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현재 가격에서 50% 정도 오를 것이라 예상됩니다. 경강선의 최대 수혜지역은 광명역 인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인덕원역

광명역 다음으로 수혜를 받을 지역은 인덕원역입니다. 사실 인덕원역은 예전부터 다른 노선들의 연장 계획에 의해 가격 상승이 많이 된 곳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덕원 - 동탄 복선전철의 호재와 함께 트리플 역세권을 완성하게 되면 현재에 비해 가치가 크게 상승할 지역입니다.

아쉽게도 인덕원역 인근 아파트들은 이미 호재가 선반영이 많이 되어 있다는 점과 인덕원역 주변에 유흥시설이 많다는 점 등으로 인해 광명역만큼의 수혜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인덕원역 대장 아파트인 인덕원푸르지오 엘센트로의 현재 호가는 13억원 수준입니다. 경강선과 인덕원 - 동탄 복선전철이 완공된다면 현재 가격에서 30 ~ 40% 정도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3) 안양역

세 번째로 수혜받을 지역은 안양역입니다. 안양역은 현재 1호선 단 하나의 노선만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강선의 신설로 더블역세권이 되면 충분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안양역 대장아파트인 안양역푸르지오더샵아파트의 경우 현재 호가 8.2억 수준입니다. 안양역이 더블역세권이 되고 나서는 25~30% 정도 추가 상승 여력이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촌자이아이파크아파트 역시 비슷한 상승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삼성래미안 아파트와 같이 구축인 아파트 단지들은 그만큼의 상승은 힘들 것입니다.

 

4) 판교역

네 번째로 수혜를 받을 지역은 판교역입니다. 판교역이 가장 큰 수혜를 입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겠지만 판교역은 이미 더블역세권입니다. 경강선이 연장이 되는 것이지 신설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교역 주변에서의 상승은 제한적이라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교역이 지니는 상징성과 인구 유동성 증가 등에 힘입어 판교역 역시 수혜가 예상됩니다. 역세권 아파트의 경우 20% 정도 상승 여력이 있고 역에서 조금 먼 지역의 아파트의 경우에는 15 ~ 20% 수준의 상승 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시흥시청역

다섯번째로 시흥시청역이 수혜지역이 될 것입니다. 시흥시청역의 경우 신안산선이 들어오면서 트리플 역세권이 될 예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흥시청역의 상승은 상당히 제한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시흥시청역의 경우 역 바로 앞에 시흥시청역이 있고 대단위의 아파트단지들은 역에서 상당히 걸어가거나 버스를 이용해서 이동해야 합니다. 역세권이지만 역에서 거리가 상당히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앞서 본 4개의 지역과는 다르게 역 주변에 상권 형성이 미흡한 편이기 때문에 상권이 형성되고 지역이 발전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트리플 역세권이 된다고 하더라도 상승 여력은 20% 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쁜 여러분을 위한 세줄 요약

 

1. 경강선은 월곶 ~ 판교까지 연장됩니다.

2. 2029년 개통 목표입니다.

3. 광명역 인근이 가장 큰 수혜지역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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